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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옛날 한나라 때의 일이다... > 어느 연못에 예쁜 잉어가 한마리 살고 있었다... > 그러던 어느날... > 어디서 들어 왔는지 그 연못에 큰 메기 한 마리가 침입하였고 > 그 메기는 잉어를 보자마자 잡아 먹으려고 했다. > 잉어는 연못의 이곳 저곳으로 메기를 피해 헤엄을 쳤으나 > 역부족이었고 도망갈곳이 없어진 잉어는 초어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. > 잉어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뭍에 오르게 되고,지느러미를 다리삼아 냅다 뛰기 시작했다. > 메기가 못 쫓아 오는걸 알게 될 때까지 잉어가 뛰어간 거리는 > 약 구리정도...였을까...암튼 십리가 좀 안 되는 거리였다... > 그때 잉어가 뛰는 걸 보기 시작한 한 농부가 잉어의 뒤를 따랐고 > 잉어가 멈추었을때,그 농부는 이렇게 외쳤다... > `어주구리(漁走九里)`... > 그리고는 힘들어 지친 그 잉어를 잡아 집으로 돌아가 식구들과 함께 > 맛있게 먹었다는 얘기이다... > > (1) 어주구리(漁走九里)....능력도 안 되는 이가 센척하거나 능력밖의 > 일을 하려고 할때...주위의 사람들이 쓰는 말이다... > (2) 이 고사성어는 말 할 때 약간 비꼬는 듯한 말투로 약간 톤을 높여 > 말하면 아주 효과적이다... > > > > > 중국 원나라때의 일이다... > 어떤 마을에 한 어부가 살았는데 그는 너무나도 착하고 어질어서 정말 법 없이도 살수 있는 정도였다. > 그래서 항상 그는 마을 사람들로부터 신망이 두터웠고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았다. > 그러던 어느 날 그 마을에 새로운 원님이 부임하게 되었는데 그는 > 아주 포악한 성격의 소유자였다. > 그 원님은 부임한 뒤 그 마을에 한 착한 어부가 덕망이 높고 > 마을 사람들의 신임을 얻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괴로워하기 시작했다... > 어떻게 하면 저 어부를 제거 할 수 있을까? 생각하던중 원님은 > 묘안을 하나 짜내게 되었다. > 그 어부의 집앞에 몰래 귀한 물건을 가져다 놓고 그 어부가 > 그 물건을 가져 가면 누명을 씌워 그 어부를 죽일 계획을 세운것이다... > 첫번째로 그는 그 어부의 집 앞에 쌀 한 가마니를 가져다 놓았다... > 하지만 그 어부는 하루가 지나고, 이틀이 지나도 그 쌀 가마니를 >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이었다... > 그래서 원님은 두번째로 최고급 비단을 어부의 집앞에 가져다 놓았다... > 그러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. > 화가난 원님은 최후의 수단으로 커다란 금송아지 한 마리를 집앞에 가져다 놓았다. > 그러나 어부에게는 금송아지 마저 소용이 없었다... > 어부가 손끝 하나 대지 않은 것이다.... > 그러한 어부의 행동에 화가난 원님은 그 자리에서 이렇게 탄식을 했다... > `선어부비취`(善漁夫非取)...착한 어부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구나. > 그 뒤로 어부에게 감명받은 원님은 그 어부를 자신의 옆에 등용해 > 덕으로써 마을을 다스렸다고 전해진다... > > (1) 선어부비취(善漁夫非取).... > 자신이 뜻한대로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약간 화가 난 어조로 강하게 발음한다... > (2)이 고사성어는 그 때 당시 중국 전역에 퍼졌고, > 급기야는 실크로드를 타고 서역으로 까지 전해졌으며... > 오늘날에는 미국,영국 등지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고 한다.. > > > > > 고대 중국의 당나라 때 일이다. > 한 나그네가 어느 더운 여름 날 길을 가다가 이상한 장면을 목격하였다. > 한 농부가 밭에서 열심히 일하는 말에게 자꾸만 가혹한 채찍질을 가하는 광경을 본 것이다. > 이를 지켜보던 나그네는 말에게 안쓰러운 마음이 들어 농부에게 > 열심히 일하는 말에게 왜 자꾸만 채찍질을 가하는가?고 물었다. > 그러자 농부는 자고로 말이란 가혹하게 부려야 다른 생각을 먹지 않고 > 일을 열심히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. > 남의 말을 놓고 가타부타 언급할 수가 없어 이내 자리를 뜬 나그네는 > 열심히 일하는 말이 불쌍하여 가던 길을 멈추고 뒤를 돌아보며 간 탄식과 함께 한 마디를 내뱉었다 한다. > 아! 施罰勞馬 > 훗날 이 말은 후세 사람들에게 이어져 주마가편 (走馬加鞭)과 > 뉘앙스는 약간 다르지만 상당히 유사한 의미로 쓰였다 한다. > > * 施罰勞馬 : > 열심히 일하는 부하직원을 못잡아먹어 안달인 직장상사에게 흔히 하는 말. > * 용법 : 아랫사람이 노는 꼴을 눈뜨고 보지 못하는 일부 > 몰상식한 상사의 뒤에 서서 들릴락말락하게 읊어 주면 효과적일 것이다. > > > > > >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조씨성을 가진사람이 살고 있었다. > 조씨에게는 만삭인 부인이 있었는데, 어느날 아침 부인이 말하길 > 여보! 어제 밤 꿈에 말한마리가 온천으로 들어가 목욕을 하는 꿈을 꾸지 않았겠어요. > 아마도 우리가 말처럼 활달하고 기운센 아들을 얻게 될 태몽인 것 같아요. 라고 하였다. > 조씨는 심히 기뻐하여 > 그것 참 좋은 태몽이구려 어서 빨리 우리 아들을 보았으면 좋겠소.라고 하였다. > 사흘 뒤 조씨부인은 매우 건강한 사내아이를 순산하였고, > 조씨는 태몽을 따라 아이의 이름을 溫馬(온마)라 하였다. > 세월이 흘러 조온마가 스무 살이 되었다. > 조온마는 조씨부부의 기대와는 다르게, > 마을의 처녀란 처녀는 죄다 욕보이는 난봉꾼이 되었다. > 이를 보다 못한 마을 사람들은 결국 조온마를 관아에 고발하였고 > 조온마는 판관앞에 끌려가게 되었다. > 판관이 말하길 > 조온마는 색기로 인하여 마을을 어지럽혔다(趙溫馬亂色期;조온마난색기). > 따라서 거세를 당함이 마땅하다.고 하였다. > 결국 조온마는 거세를 당하였고, > 후일 사람들은 경거망동히 행동하는 사람에게 조온마의 일을 > 상기시키기 위하여 조온마난색기라고 충고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. > > 조온마난색기(趙溫馬亂色期):경거망동한 사람에게 충고할 때쓰는 말. > 이 고사성어는 분수에 지나친 행동을 경계하라는 깊은 교훈을 담고있다. > > > > > > 아주 먼 옛날 중국 진나라시대에, > 어느 마을이 있었는데 그 마을사람들의 성씨는 신체의 일부를 따르는 전통이있었다. > 대대로 귀가 큰 집안은 이(李)씨, > 화술에 능통한 사람을 많이 배출한 집안은 구씨 하는 식이였다. > 그곳에 수(手)씨 집안이 있었는데, > 그 집안은 대대로 손재주가 뛰어난 집안이었다. > 이 수씨 집안에는 매우 뛰어난 말 한 필이 있었는데, > 이 역시 수씨 집안의 손재주에 의해 길들여진 것이었다. > 어느날 도적들과의 전쟁에 수씨집안의 큰아들이 이 말을 타고나가 > 큰 공을 세워 진시황으로부터 벼슬을 받았다. > 이것을 본 앞집의 족(足)씨 집안에서는 > 손재주나 우리집안의 달리기를 잘하는 발재주나 비슷하니 우리도 말을 한 필 길러봄이 어떨가.... > 하여 말한필을 길들이기 시작했다. > 한 달후, 도적들이 보복을 위해 마을로 내려왔다. > 이를 본 족씨는 아들에게 > 어서 빨리 수씨 집안보다 먼저 우리 말을 타고 나가거라. > 일렀고, 족씨 집안의 장자는 말을 타고 나가다 대문의 > 윗부분에 머리를 부딪혀 어이없게도 죽고말았다. > 이를 본 족씨는 통곡하며 > 내가 진작 분수에 맞는 행동을 했더라면 오늘의 이 변을 막을 수 있었을것을... > 하며 큰 아들의 주검을 붇잡고 통곡하였다. > 이때부터 세인들은 분수에 맞지않는 말이나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> 足家之馬(족가지마)라고 말하곤 한다. > > > 足家之馬(족가지마): > 자기의 주제도 모르고 남의일에 참견하거나 > 분수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흔히 하는 말. > > > 파생어- > > > 足家苦人內(족가고인내): > 옛날 족싸가문의 큰아들이 집안에서 죽음으로 인해서 비롯된 말. > (족씨가문이 집안의 사람으로 인해 괴로워하다.)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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